11월 8일 '시부타 카오루'의 즉흥 라이브 퍼포먼스가 진행되고있다. 관객들의 기립박수와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서울= 아트타임즈 엠>
자연과 음악, 그리고 회화의 경계를 넘나드는 일본 작가 시부타 카오루(Kaoru Shibuta) 가 ‘Seoul Artist Festival 현대미술가 50인전’에 참여해 감각적이고 서정적인 신작들을 선보이고 있다.
훗카이도 출신의 시부타 카오루는 “자연의 소리와 음악을 그림으로 만들어낸다”는 독특한 예술 철학으로 주목받는 작가다. 그는 음표를 색과 형태로 번역하여 시각예술의 교향곡을 완성한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대표작들은 〈Echolocation〉, 〈Mozart k.448〉, 〈Jazz Piano〉, 〈풍파의 무도(風波의 舞踏譜)〉 등으로, 음악적 리듬과 회화적 질감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작가는 “모차르트가 음악으로 천상의 세계를 표현했다면, 나는 그를 통해 그 세계를 시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한다. 그는 소리를 색채와 형태로 감각적으로 변환시키며, 관람객이 시간과 공간 속에서 음악을 ‘보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11월 8일 엠아트센터 현장에서는 시부타 카오루의 즉흥 라이브 퍼포먼스가 진행되어, 관객들의 기립박수와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작가는 음악적 즉흥성을 회화적 행위로 전환하며, 캔버스 위에서 ‘소리의 흔적’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했다.
■ 작가 약력
시부타 카오루는 일본, 유럽, 동남아 등지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현대미술 작가로, 러시아 국립현대미술센터(NCCA), 바르셀로나 예술문화센터 ESPRONCEDA, 산타모니카 예술협회(CASM) 등 세계 주요 기관에서 전시를 이어왔다.
그는 2024년 베니스 유럽문화센터(ECC) ‘Personal Structures’ 전시 참여를 비롯해, 런던·도쿄·자카르타·오사카 등지에서 다수의 개인전과 아트페어를 개최하며 국제적인 명성을 쌓았다.
■ 주요 수상 경력으로는
2021 제13회 페이퍼 아트 페스티벌 대상(후지 페이퍼 아트 뮤지엄)
2021 EX-TEMPORE PTUJ 특별심사위원상(슬로베니아)
2019 Arte Laguna Prize BASU FOUNDATION Award (베니스) 등이 있다.
그의 작품은 일본 시오노에 미술관, 바르셀로나 아트센터, 오키나와 ANA 인터컨티넨탈 리조트, 베를린 레이크 스튜디오 등 세계 여러 기관과 컬렉션에 소장되어 있다.
■ 전시 개요
전시명: Seoul Artist Festival 현대미술가 50인전
참여작가: 시부타 카오루(Kaoru Shibuta) 외 50인
전시기간: 2025.11.3(월) – 11.30(일)
전시장소: 엠아트센터 8전시관
관람시간: 10:00–20:00
주최/주관: BISUNJAE Gallery
문의: 070-7678-0002 / 010-5726-0789
이번 전시는 예술가의 ‘소리의 언어’를 시각으로 번역한 감각적 공간을 통해, 관람객이 자연과 음악, 회화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예술적 체험을 하게 한다.
아트타임즈엠 | ART TIMES M